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회원사 소식

CJ올리브네트웍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작성자 : itsa
작성일 : 2024-02-05 10:02:14
조회수 : 3

첨부파일(1)

CJ올리브네트웍스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엔지니어링센터의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타임소프트, 올포랜드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사업을 수행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 및 포털 서비스 △엔지니어링 데이터센터 인프라 및 기반시설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엔지니어링 설계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합 구축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엔지니어링센터는 엔지니어링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추진을 위한 첫 단계로 한국엔지니어링협회와 공동으로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구축한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은 약 5억여건 이상 지식정보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주 공고 확인, 설계 사전 검토, 대가 산정, 실시 설계 등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세스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기존 산재된 엔지니어링 산업 데이터를 통합, 디지털화해 엔지니어링 설계 전주기에 걸쳐 최적 정보를 제공해 엔지니어링 설계 활동을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효율화하고 중소·중견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 외에도 빅데이터 분석 및 AI 연구, 엔지니어링 SW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융합기술연구소 내 '엔지니어링데이터 연구센터'를 구축했다. 서버·네트워크 등 각종 인프라와비상발전기·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등 기반 시설을 완비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엔지니어링센터와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이번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기획 및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주영 CJ올리브네트웍스 DX사업 2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엔지니어링 지식 융합으로 엔지니어링 산업의 DX를 이끄는 사업을 완수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

1 2 3 4 5 >